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
ENG

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로고

[행정안전부] 정부세종청사,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 도입

작성일 : 2023.03.15 조회 : 388

정부세종청사,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 도입



- 청사내 커피점 2곳 다회용 컵 전용 매장으로 시범운영, 3월 16일 선포식 개최 -






□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와 환경부는 3월 16일(목) 오후, 교육부가 입주해 있는 정부세종청사 14-1동 1층에서 세종청사 내 커피전문점 2곳을 다회용 컵 전용 매장으로 전환하는 선포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.



    ○ ‘다회용 컵 순환시스템’은 커피전문점에서 음료 포장 판매(테이크아웃) 시 제공하던 1회용 컵을 다회용 컵으로 대체하여 쓰레기, 기후변화 등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하는 사업이다.



    ○ 지난해 12월 2일 ‘공공기관 1회용품 등 사용 줄이기 실천지침’(국무총리훈령 제829호) 개정*에 따라, 청사 내 1회용 컵 반입을 자제하고 있다.



        * 공공기관내에 자원순환보증금이 포함되지 않은 1회용 컵 반입을 자제(제3조 제6항 신설)



□ 이번 행사에는 조소연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장, 신진수 환경부 물관리정책실 실장, 커피전문점을 운영하는 이성호 세종충남카톨릭사회복지회 회장, 다회용 컵 무인반납기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이상대 한국남부발전(주) 부사장, 다회용 컵 순환시스템을 운용하는 이준호 (재)행복커넥트 이사장 등이 참석한다.



□ 이번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 도입에 따라, 정부세종청사 내 2개 커피전문점*에서 음료를 포장할 경우 1천 원의 보증금이 음료값과 함께 징수되며, 빈 컵을 무인반납기에 반납하면 보증금이 환급된다.



   *아이갓에브리씽(I got everything) 청사점(14-1동) 및 정부세종컨벤션센터점



    ○ 무인반납기에 수거된 컵은 (재)행복커넥트가 수거(주6일)하여 7개 공정을 거친 안심 세척을 진행한 후 다시 카페에 공급한다.



□ 행정안전부와 환경부는 이번 선포식을 계기로 정부세종청사 내 다른 커피전문점들에도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 도입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.



    ○ 현재 세종시에는 이번에 추가되는 2개 매장을 포함하여 총 21개 매장이 다회용 컵 전용 매장으로 운영되고 있다.



    ○ 향후, 다회용 컵 순환시스템을 도입한 매장들의 개선 사안 등을 반영하여 선순환 모델을 구축하고, 1회용 컵 사용을 지속적으로 줄여 나갈 예정이다.



□ 신진수 환경부 물관리정책실장은 “환경부는 2021년부터 ‘다회용기 재사용 촉진지원 사업’을 추진하고 있다”라면서, “앞으로도 다회용컵 등 다회용기 사용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”라고 말했다.



□ 조소연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장은 “정부청사에서 선도적으로 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재사용이 가능한 다회용컵을 청사 전체 커피전문점으로 확대운용을 목표로 추진하여 자원절감, 탄소감축 등에 노력할 것이다“라고 밝혔다.



정책브리핑 해당 보도자료 보러가기